안녕하세요! 한국미래일보 기자단 4기 한가을입니다.

오늘은 야구 구단과 캐릭터의 콜라보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최근 야구 구단이 콜라보를 자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분 계신가요?
저는 그런 생각이 들었었는데요,
그래서 최근 야구 구단들이 어떤 콜라보를 진행했었는지
간단하게나마 소개해보자 합니다!
가장 먼저, 특정 구단은 아니지만,
레시앤프랜즈 X KBO
를 먼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레시앤프렌즈란, 에버랜드가 판다월드에서 사육 중인 레서판다 ‘레시’를 모티브로 개발된 캐릭터입니다.
레시앤프렌즈와 KBO(한국야구위원회)의 콜라보 굿즈는 6월 24일 출시되었는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획전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24일 발매되자마자 전 품목이 품절될 만큼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모든 구단이 참여하지는 않았고
두산베어스, 삼성라이온즈, 키움히어로즈, 한화이글스, KIA타이거즈, KT위즈, LG트윈스, NC다이노스 등의
8개 프로 야구단이 참여했습니다.
각 구단 유니폼과 모자를 쓴 레시앤프렌즈 캐릭터 봉제인형과 인형 열쇠고리(키링), 메탈배지가 출시되었는데요,
일부 구단에선 추후 헤어밴드도 자체 판매 채널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망그러진 곰 X 두산베어스
입니다!
망그러진곰 망곰이와 두산베어스의 콜라보는 엄청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그렇기에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런 콜라보를 통해 두산은 망곰이의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망곰 베어스 DAY를 열어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진행했었습니다.
가장 화제가 되었던 장면은 망곰이의 시구 장면입니다.
손에 야구공을 간신히 끼우고 시구를 하는 모습이 너무 귀여움을 자아내
많은 관심을 자아냈습니다.
저는 특히 망곰이 유니폼이 너무 귀여웠는데요, 단순히 판매만 하는 게 아니라 선수진 모두가 직접 입고 경기에 나서서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에스더버니 X 롯데자이언츠
입니다!
에스더버니는 많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인데요,
롯데자이언츠 구단 마스코트인 '윈지'와 에스더버니가 사직 야구장에 방문하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윈지도 에스더버니의 작가인 에스더 김이 재해석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콜라보 상품도 판매되었습니다.
유니폼부터 기념구, 패치까지 정말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었고, 특히 유니폼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곧 2차 상품도 공개된다는데, 2차에는 어떤 귀여운 상품들이 나올지 정말 기대됩니다!
콜라보하면 놓칠 수 없는 에스더버니의 야구장 방문도 이뤄졌습니다.
에스더버니의 시구와 다양한 이벤트까지, 팬들의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런 행사를 통해 롯데자이언츠는 여성팬들의 마음을 확실히 잡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는,
짱구는 못말려 X 롯데자이언츠
입니다!
이번에도 롯데자이언츠의 콜라보를 소개해드리는데요,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짱구와의 콜라보입니다.
이 콜라보는 2024 KBO리그 전체 기간 동안 진행됩니다.
정말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는데요,시즌 동안 100여 종의 짱구 콜라보 굿즈가 차례대로 공개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롯데자이언츠 구단이 진행하는 자체 행사인 '부산 페스티벌' 기간(4월 19일~21일)의 마지막 날에는
'짱구와 함께하는 부산동백시리즈'가 열렸다고 합니다.
선수단 및 응원단 전원이 짱구 유니폼을 착장하고 경기에 임했고, 시구에서부터 응원단 콜라보 댄스 등
'짱구는 못말려' 관련 다양한 현장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에스더버니부터 짱구까지, 롯데 자이언츠는 정말 콜라보 이벤트를 짜임새 있게 잘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다섯번째는,
라인프렌즈 X SSG랜더스
입니다.
SSG랜더스와 라인프렌즈의 콜라보 첫 출시는 5월 24일이었는데요,
전품목이 품절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성원에 힘입어 2차 협업 상품이 공개되었는데요,
2차 상품은 유니폼(스카이블루 컬러), 야구점퍼, 후드티, 캐릭터인형, 티셔츠, 가방, 그릇&스푼 세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6월 25일 16시부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SSG랜더스 라인프렌즈 스토어'에서 진행되며,
오프라인에서도 같은 시간에 야구장 'SSG랜더스-프렌즈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6월 26일에는 '라인프렌즈 데이'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브라운'이 야구장을 찾아가며, 시구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또한 SSG의 마스코트 '랜디'와 함께 야구장 곳곳을 누비며 관람객들과 열띤 응원을 함께한다고 하는데요,
브라운도 망곰이처럼 엄청난 화제를 불러올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마지막으론,
잔망루피 X LG 트윈스
입니다.
LG 트윈스와 잔망루피는 2021년부터 꾸준히 콜라보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21시즌 신입 응원단원으로 합류해 현재까지 계약을 연장한 것인데요,
잔망루피의 인기와 그 효과가 그만큼 엄청나다고 예상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루피와의 콜라보를 통해 LG 트윈스는 루피의 시구도 진행하고, 제품도 판매해 왔습니다.
'잔망루피 DAY'를 기획해 꾸준히 이벤트를 해왔습니다.
이번 시즌에도 어김없이 지난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주말 홈 3연전에서 '잔망루피 DAY'가 진행되었습니다.
LG트윈스는 ‘잔망루피 데이’를 맞아 시구 이벤트와 ‘잔망루피’ 스페셜 티켓과 내야 광장 포토존을 운영했으며,
24시즌 ‘잔망루피’ 콜라보 신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24시즌의 신제품은 유니폼, 마킹 키트, 모자, 봉제 인형, 키링, 응원 타월, 부채, 부적 키링 3종과 마그넷 세트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렇게 총 6개의 콜라보 행사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소개해드린 콜라보 외에도 정말 많은 콜라보가 진행되었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왜 다양한 구단들은 다양한 콜라보를 기획하는 것일까요?
바로, 많은 젊은 여성 팬들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구단들도 여성 팬의 마음을 사로잡을 이벤트를 기획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에버랜드 측은 “최근 프로야구 흥행을 주도하는 20대 여성 등 젊은 야구팬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레시앤프렌즈×KBO’ 굿즈를 선보이게 됐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스포츠 속의 다양한 행사들도 의미를 찾아보면 스포츠 마케팅적 측면에서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이 정말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콘텐츠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흥미로웠음 하는 바람입니다.
여러분들의 콜라보 원픽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미래일보 대학생기자단 한가을이었습니다.
'한국미래일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미래일보] VNL 2승, 15위 여자배구는 성장 중 (0) | 2024.06.20 |
---|---|
[한국미래일보] 베트남 축구대표팀 지휘봉 잡은 김상식 감독, "박감독과 같은 길 가고싶어" (0) | 2024.05.07 |